공유하며 꿈꾸다

곁에 있지, MG

따뜻한 돌봄과 건강한 즐거움을
선물하는 참이웃

충북 서청주새마을금고 요양원 & 골프연습장

A A A

새마을금고의 사회공헌활동은 전국 곳곳에서 다양하고 폭넓게 이루어진다. 그중에서도 서청주새마을금고의 사업이 눈에 띄는 이유는 지역 어르신을 위한 돌봄과 지역민을 위한 레저스포츠로 건강과 행복을 동시에 챙기고 있기 때문이다. 정성스런 보살핌과 관리로 소문난 서청주새마을금고요양원과 서청주새마을금고골프연습장을 찾아가 보았다.

이경희 – 사진 안지섭

서청주새마을금고의 요양원은 그 어느 지역의 요양원보다
각별한 시스템으로 운영된다.요양보호사와 간호사의 숫자는
배치 규정보다 많아 입소자 96명 대비종사자가 60명이다.
어르신들의 신체특징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아로마 마사지와
손 마사지로 어르신들과 정서적 교감을나누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서청주새마을금고의 요양원은 그 어느 지역의 요양원보다 각별한 시스템으로 운영된다.요양보호사와 간호사의 숫자는 배치 규정보다 많아 입소자 96명 대비종사자가 60명이다.
어르신들의 신체특징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아로마 마사지와 손 마사지로 어르신들과 정서적 교감을나누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립한 새마을금고 요양원
주는 다양한 색깔을 가진 도시다. 오랜 시간 교육의 도시로 불렸으며 다양한 농산물의 생산지로도 이름을 얻었다. 그리고 지금은 SK하이닉스와 LG에너지솔루션 등의 설립으로 첨단산업도시 이미지 또한 쌓고 있다. 이렇듯 변화무쌍한 변신을 거듭해온 청주에 서청주새마을금고가 첫 문을 연 것은 1977년이었다. 서민의 금융기관으로 지역 내에서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온 서청주새마을금고는 오랜 시간 동안 청주시의 발전과 그 궤를 함께 해왔는데 이제는 자산 1조 원을 바라보는 내실 있는 금융기관으로 든든한 신뢰까지 함께 받고 있다.
서청주새마을금고의 민병선 이사장은 설립부터 지금까지 누구보다 금고의 성장과 안정을 가까이서 지켜보면서 지금의 금고가 있기까지 모든 공을 지역민들에게 돌리고 있다. 요양원과 골프연습장을 운영하는 것도 지역주민이 보여주신 남다른 애정에 보답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의학의 발달로 인해 노인의 평균수명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어르신들을 케어해 줄 시설의 필요성이 어느 지역에서나 자연스럽게 인식이 되고 있는 상황이죠. 저희 금고 창립 당시 발기인이었던 분들과 원로 회원분들도 어느덧 연세가 많이 드셨습니다. 저희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우리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요양원을 건립하기로 했어요.”
서청주새마을금고요양원은 2018년, 임직원 및 회원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서 100인 시설 규모로 탄생했다. 금고의 요양원은 그 어느 지역의 요양원보다 각별한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요양보호사와 간호사의 숫자는 배치 규정보다 많아 입소자 96명 대비 종사자가 60명이다. 어르신들의 신체특징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아로마 마사지와 손 마사지로 어르신들과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이 같은 살뜰한 보살핌에 보호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무엇보다 서청주새마을금고요양원으로 옮긴 뒤에 뽀얗게 살이 오르는 어르신들의 모습에 반색한다고 홍신기 전무는 전한다.
“요양원 준비를 위해 많은 곳을 벤치마킹하러 다닌 노력 덕분인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저희 요양원을 벤치마킹하러 많이들 찾아오십니다. 요양원은 사회공헌사업이지 결코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어요.”

사회공헌사업과 수익·복지사업의 절묘한 하모니
또 하나의 사업, 서청주새마을금고골프연습장은 조금 다른 색깔을 갖고 있다. 요양원이 지역사회와 지역주민을 위한 봉사와 나눔 정신을 기반으로 한다면 골프연습장은 수익사업인 동시에 지역민의 레저스포츠와 건강한 즐거움을 위한 복지사업이기 때문이다.
“가로수마을지점에서 교양교실로 실내 골프연습장을 운영하던 중 관내 인도어골프연습장이 경매에 나와 낙찰을 받아 매입했습니다. 금고의 수익 창출과 홍보, 우리 회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을 시작했지요.”
서청주새마을금고골프연습장의 인기는 뜨겁다. 2~4층까지 총 57개의 타석이 구비되어 있고 일평균 이용객이 550명에 달하는 이곳은 접근성이 좋고 주차시설이 잘되어 있으며 골프연습에 부족함이 없도록 꾸준히 투자해 회원들로부터 더없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특히 소모성 제품들은 더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골프연습장에서 공은 굉장히 중요한데 보통은 공이 하얗게 묻어날 때까지 교체를 잘 하지 않아요. 깨질 때까지 쓰다가 바꾸는 식이죠. 왜냐하면 비용이 만만치 않게 크거든요. 그런데 저희 골프연습장은 억 단위 비용을 들여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줍니다.”
요양원과 골프연습장 두 곳을 직접 방문해보기로 했다. 모두 대로변에 위치해 있어 방문이 용이하다는 게 큰 장점이다. 요양원은 공간이 넓고 채광이 좋은 덕분에 환하고 깔끔하여 보호자 입장에서는 한없이 안심되는 풍경이다. 오가는 종사자들의 단정하고 깔끔한 매무새, 어르신들을 대하는 세심한 마음 씀 역시 인상적이다.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균형 잡힌 식단표가 한 달 단위로 벽에 붙어 있고 목욕실, 물리치료실, 상담실 등 요양원 운영에 필요한 공간들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 오가는 요양원 종사자들 숫자를 보니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음이 넉넉하게 짐작된다.
골프연습장은 평일임에도 주차장이 꽉 차 있었다. 타석의 공간이 길고 높아 시원시원하게 공을 날리는 것이 가능하고, 프로선수들이 회원들의 연습을 돕는 한편 매트도 각 층에 있는 인터폰으로 연락하면 바로 교체해주는 시스템을 갖췄다. 그런데도 사용 가격까지 저렴하니 회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게 당연해 보인다.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주민을 위하여
서청주새마을금고에서 행하는 모든 사회공헌사업들은 단지 투자금이 있다고 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임직원들 모두가 내 사업, 우리 가족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발 벗고 나섰기에 지금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새로운 사업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사업 초기, 오픈까지 분초 단위로 시간이 돌아갈 때는 직원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현장으로 달려가 일손을 보탰던 시간들은 이곳 금고 직원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
서청주새마을금고가 지역에서 사랑받는 이유는 사실 차고 넘친다. 두 가지 사업이 대표성을 가질 뿐, 그물망처럼 촘촘하게 엮어 펼치는 복지사업에 회원들 모두가 혜택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복대지점의 헬스교실·에어로빅교실·요가교실, 가경지점의 탁구교실·서예교실, 본점의 노래교실 등은 지역민들의 행복지수를 올리고 있다. 올해에만 회원 자녀들에게 1억 2천 350만 원을 지급한 장학금은 전국에서도 손꼽힐 만한 규모다.
“청주의 숨은 명소로 꼽히는 가경천의 살구나무는 1994년 저희 서청주새마을금고에서 심은 것입니다. 오래도록 지역민들에게 산책 장소로, 엄마·아빠 손을 잡고 걸었던 추억의 장소로 사랑을 받아왔죠. 직원들과 함께 식재하고 가지를 치고 비료를 주며 정성스레 가꾼 기억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지금은 하천정비사업으로 살구나무가 일부 베어지고 나머지 나무들까지 베어질 위기에 처하자 환경단체와 주민들이 온몸으로 막아서고 있다며 민병선 이사장이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021년 제30회 새마을금고 대상 수상, 2022년 4월 새마을금고 경영평가 대상 수상, 자산 1조 원을 코앞에 두고 있는 서청주새마을금고, 향후 새마을금고 타운을 만들어 요람에서 무덤까지 주민을 위한 복지를 실현하고 싶다는 이들의 꿈이 현실이 될 날을 함께 기다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