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 for you · MG역사관

기획연재 ⑨

새마을금고연수원 개원,
더 높은 도약을 위한 교육과정의 전문화

찬란한 내일은 오늘 준비하는 자의 것이라고 했다. 향후 100년의 미래 성장을 내다보는 새마을금고는 인재육성과 교육을 통해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새마을금고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MG인재개발원(새마을금고연수원)을 중심으로 새마을금고의 교육과정은 시대의 흐름과 금융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전문화·고도화되어 왔다.

참고. 새마을금고 50년사

새마을금고연합회연수원 신축 기공식(1996)

제5회 금고의 날 및 새마을금고연수원 개원 기념대회(2000)

마을금고 중앙교육의 체계화
새마을금고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서민금융기관으로 발전하는 데 기반을 다진 것은 1963년 마을금고 지도자들에 의해 시작된 교육이었다. 당시 마을금고 교육은 계몽교육과 함께 마을금고 설립방법을 주제로 지역별 순회강습회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이후 재건국민운동중앙회의 수유리 중앙교육원을 마을금고 중앙교육의 요람으로 활용하여, ‘민족의 얼’, ‘재건학교’, ‘마을금고’ 등의 내용이 포함된 1주일간의 교육과정을 개설하면서 실질적인 마을금고 중앙교육을 시작하였다. 1965년에는 수유리 중앙교육원에 마을금고 지도자반을 개설하여 743명의 이수자를 배출하는 등 교육을 확대해 나갔다.
이처럼 체계화되기 시작한 마을금고 중앙교육은 1973년 마을금고연합회의 설립으로 전환점을 맞이한다. 마을금고연합회는 창립 직후 재건국민운동중앙회의 수유리 중앙교육원에 마을금고연합회 중앙교육원을 병설하여 운영에 들어갔다. 당시 신축된 중앙교육원은 외부에서 견학을 올 정도로 시설과 규모면에서 현대적이었다. 총 800명 인원의 교육이 동시에 가능하게 되는 등 연간 8,000명 수준에 머물렀던 교육인원이 2만 명으로 대폭 증가하였다.

초일류 금융교육기관, 새마을금고연수원
수유리 중앙교육원은 198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시설의 노후화와 공간의 협소함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연합회는 교육에 내실을 기하는 동시에 새마을금고의 위상에 걸맞은 새로운 연수원 건립의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연합회는 1989년 연수원 이전계획을 수립하고, 충남 천안시 목천면 동리 산8-1번지 일원에 새마을금고연수원(현 MG인재개발원)의 부지를 확보하였다. 1996년 9월 첫 삽을 뜬 새마을금고연수원의 시공은 약 3년 8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2000년 5월 준공이 완료되었다. 새마을금고연수원은 총 27만 2,054㎡(약 8만 2,296평)의 부지에 본관, 연수관, 후생관, 생활관 5개동 등 8개 건물(건물 연면적 3만 4,316㎡)과 대운동장, 테니스코트, 옥외강당 등으로 구성되었다.
완성된 새마을금고연수원은 시설과 규모면에서 어느 유수의 연수원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대규모·초현대식 연수원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장을 넘어 새마을금고인들과 회원들을 위한 교육과 휴식을 겸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새마을금고는 강의실, 분임토의실, 어학실 등 양질의 교육을 위해 기능별 공간을 전문화했으며, 체력단련실, 세탁실, 휴게실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산으로 둘러싸인 수려한 자연 속에서 재충전이 가능한 쉼터로서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시설의 변화와 함께 교육과정 역시 대폭적으로 개선되었다. 교육과정이 전면적으로 개편되는 한편, 탄력적인 교과 운영이 가능해졌으며, 수요자 중심의 눈높이 교육과정이 신설되었다. 새마을금고연수원은 교육과정에 단계별 이수 경로체계를 도입하여 직급별 필수 과정을 이수해야 다음 단계의 과정을 밟을 수 있게 하였으며, 이 경우 인사상의 혜택을 제도화하였다. 이처럼 새마을금고연수원은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학습 터전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천안시 목천에 자리한 새마을금고연수원

교육을 받고 있는 직원들의 모습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Best HRD) 획득(2009)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적합한 인재 양성
2004년, 새마을금고연수원은 차세대를 선도할 핵심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경영능력 배양을 위한 인성교육과 참여교육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으로 재편성하였다. CEO 리더십, CEO 경영전략, 컴퓨터 입문, 핵심역량 강화, 갈등관리 등의 ‘관리능력 과정’, 감사실무, 여신일반, 채권관리실무, 세무실무, 회계입문 등의 ‘직무능력 과정’, 유료로 운영되는 ‘특별과정’을 비롯하여 ‘전문자격취득과정’과 ‘통신연수 과정’을 개설하였다. 2007년에는 한국표준협회와 공동으로 인재육성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경력개발제도(CDP)에 기반한 e-HRD시스템 구축에 들어갔다. 먼저 ‘혁신적이고 성과지향적인 교육서비스 제공으로 21세기 서민금융 전문가를 육성하는 초일류 연수기관’이라는 HRD 비전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체계를 정립하였다. 이에 교육관리시스템, 역량진단시스템, 교육비관리시스템, 연수원관리시스템, 콘텐츠서비스 부문 등으로 맞춤형 학습지원 시스템인 e-HRD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이 중 교육관리시스템에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LCMS(Learn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 등이, 역량진단시스템에는 경력개발제도(CDP) 관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다. 콘텐츠서비스 부문에서는 인사시스템 연동, 보고서 출력, 기존자료의 컨버전(신 시스템으로 데이터 이전), 보고서 출력기능 등을 제공하였다.
이처럼 e-HRD시스템 구축으로 새마을금고연수원은 24시간 365일 온라인 교육이 가능한 상시학습체계를 마련하였다. 또한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초일류 금융기관 연수원으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