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 for you · MG상품 톺아보기

안전벨트 하나 더 준비하세요!
(무)MG더좋은운전자공제

김금고 씨는 외부 회의 시간에 맞추기 위해 급하게 운전을 하다가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안전속도로 운행하지 않고, 휴대전화로 회의참석자에게 문자를 보내던 도중 친구들과 도로를 횡단하던 초등학생 이 모양을 보지 못하고 차량으로 가격하여 전치 4주의 상해를 입혔고, 이에 따른 형사적 책임과 관련한 비용으로 벌금 및 피해자와의 합의 등 큰 손해가 발생하였다.1)
1) 동 사례는 실제 사례가 아닌 이해를 돕기 위한 사례로 보상 여부 및 보장 내역은 사고상황 및 특약가입여부에 따라달 라질 수 있습니다. 

글. 공제마케팅부 김영두 차장

 스쿨존에서의 교통사고, 큰 처벌로 이어져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사고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서 도로의 일정부분을 어린이보호구역, 이른바 스쿨존으로 1995년부터 지정하여 운전 시 보다 더 높은 주의의무를 요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스쿨존에서의 교통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으며, 2019년 9월 충남 아산에서는 스쿨존에서 도로를 횡단하던 어린이가 불의의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이 사고로 인해 스쿨존에서의 안전운전 필요성 및 경각심이 커졌고, 관련 법령의 개정에 따라 2020년 3월부터는 스쿨존 내에서 안전운전 의무 부주의로 인하여 어린이의 사망 또는 상해사고가 발생하면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해당 운전자에게는 피해 어린이가 사망한 경우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형이, 상해의 경우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500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부과된다.
앞서 살펴본 사례는 운전을 하다 보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을 법한 사례이다. 실제로 어린이 교통사고 중 법규위반별 통계분석 결과에서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41%, 운전자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23%, 신호위반 17% 등 운전자 부주의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도로교통공단 기획보도, 2020. 3. 25.)는 통계는 운전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보행자 우선주의 및 안전운전의 습관화임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순간의 방심으로 인한 운전자의 부주의는 언제든지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이러한 교통사고가 스쿨존에서 발생하여 피해 어린이가 사망하거나 상해를 입은 경우에는 큰 처벌로 이어짐에 따라 운전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형사적 책임의 부담은 점점 커지고 있다.

 자동차보험에서 보장되지 않는 위험도 대비해야 
일반적으로 이러한 운전자의 위험에 대하여 자동차보험의 가입을 통해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형사적 책임 등에 대한 부담은 자동차보험을 통한 대비로는 부족하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의무가입하여야 하는 책임보험(대인 등 사람이 사망하거나 상해를 입힌 경우 그 손해에 대한 책임, 대물 등 타인의 재물에 손해를 끼친 경우 그 손해에 대한 책임)과 운전자가 임의로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종합보험(자기차량에 대한 손해, 자기신체에 대한 사고 등)으로 구분된다. 자동차보험은 주로 운전자가 사고를 냈을 때 피해자에게 배상하여야 할 대인과 대물 등 민사적 책임과 내 차량이나 운전자의 신체상해만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반면, 앞서 살펴 본 사례는 이러한 민사적 책임이나 내 차량에 발생한 손해가 아닌 법규위반으로 인한 벌금 및 피해자와의 합의 등 교통사고로 인한 처리비용이며, 이러한 비용손해는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아 자동차보험만 가입했다면 김금고 씨의 경제적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주계약 및 24개의 특약으로 다양한 위험에 대한 준비 
이렇듯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이러한 위험들을 새마을금고에서 판매중인 (무)MG더좋은운전자공제를 통해 미리 대비할 수 있다. 이 공제상품의 주계약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상해의 직접적인 결과로써 운전자가 사망을 한 경우 생활자금을 지급하여 남은 가족들의 경제적 생활고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이러한 보장에 대하여 만약 공제료가 부담이 된다면 순수보장형으로, 만기환급금을 원한다면 만기지급형 가입을 통해 가입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무)MG더좋은운전자공제는 이러한 사망에 대한 보장 외에도 24개 의 특약을 필요에 맞게 가입함으로써 다양한 위험에 대해 대비할 수 있다. 우선 교통사고 등으로 인하여 실제 부담한 벌금과 형사합의금 등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며, 자동차사고로 인하여 구속·기소되어 변호사를 선임하게 된 경우에 실제 부담한 변호사 선임비용을 보장하는 등 형사책임과 관련하여 발생된 비용손해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다.
또한 교통사고가 아니더라도 운전자의 골절진단이나 골절수술, 상해로 인한 입원 및 수술을 한 경우나, 운전 중 운전자 및 동승한 내 가족이 자동차사고부상등급에 따른 상해를 입은 경우 등과 같은 상해에 대한 보장도 가능하다. 여기에 더해 상해나 질병으로 인하여 깁스치료를 받게 되거나 응급실을 내원하여 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영업용 차량을 운전하는 경우라면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되는 경우에도 위로금에 대한 보장이 가능한 한편, 운전자공제를 이미 가입한 계약자를 위하여 가중된 형사적책임에 대한 비용손해의 대비를 위한 추가 가입이 가능하다.
운전자공제는 불의의 자동차사고가 발생하여 유고시 내 가족을 위한 최소한의 대비임과 동시에 자동차 사고 후 원활한 수습을 통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운전자인 나를 위한 공제상품이다. 나와 내 가족, 나아가 우리 이웃의 행복을 지키기 위하여 보행자가 내 가족이라는 생각과, 관련 법규에서 규정하는 안전속도 준수 등의 안전운전의 습관에 더해 (무)MG더좋은운전자공제라는 안전벨트를 하나 더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