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 for you · MG역사관

마을금고의 네트워크, 마을금고연합회의 발족

마을금고의 법인화가 시작되고 마을금고의 수가 늘어나면서 전국적으로 흩어져 있는 마을금고를 연결·관리하는 전문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렇게 마을금고 전문·관리기구로서의 마을금고연합회의 설립이 추진되었고, 마을금고는 더 큰 성장을 위한 조직화 단계에 돌입한다.

출처. 새마을금고 50년사

재건국민운동중앙회와 함께 사용했던 마을금고연합회 초기 사무실

보신마을금고에서 진행된 시찰단 회의

연합조직의 필요성 제기, 연합회의 설립 배경
초창기 마을금고 운동을 이끌던 지도자들은 마을금고 사업을 주 관할 기관의 필요성을 느꼈다. 전국에 산재해 있는 마을금고들을 조직적으로 운영하는 연합조직을 설립한다면 마을금고의 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동안은 재건국민운동중앙회에서 해당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지 만 그 역할은 마을금고 설립과 운영에 따른 업무지도에 치중되었다. 1970년대에도 이러한 상황은 지속되었고 특히 일부 마을금고 들이 자금 경색과 운영 주체들의 경험부족으로 영세·부실금고가 정리되는 사례가 생겨나게 되면서, 마을금고연합회의 필요가 절실해 졌다.
이에 따라 재건국민운동중앙회는 마을금고 연합조직의 설립을 정 부에 건의하였고, 신용협동조합법의 시행으로 인해 마을금고연합 회가 설립될 수 있었다. 신용협동조합법은 제2조에서 연합회를 다 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마을금고연합회라 함은 모든 조합의 공동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조합으로 구성되는 연합체로서 이 법에 의하여 설립된 비영리 법인을 말한다.” 

설립발기인회·창립총회를 시작으로 연합회 업무의 본격화
마을금고연합회 설립계획(안)을 재무부에 통보한 후 마침내 1973 년 3월, 설립발기인회에 이어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서울 도봉 구 수유동 재건국민운동 중앙교육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설립발기인회는 서울 세종마을금고(안호상 이사장) 등 연합회 설립에 동의 한 39개 법인마을금고 이사장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발 기인 일동은 설립 발기 취지문에서 마을금고연합회의 설립목적을 다음과 같이 대내외에 밝혔다.
“마을금고의 유용성은 대내외에 널리 입증되어 국가는 법을 제정 하여 마을금고를 보호, 육성하기에 이르렀음은 뜻깊은 일이었기 에 우리는 그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마을금고연합회를 설립하여 이 운동의 발전을 가일층 효율적으로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설립발기인회와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마을금고연합회는 마을금 고 발전을 위한 지도·계몽·선전 및 조사, 마을금고 감독 및 검사, 마을금고의 회계방법과 장부·서류의 통일 및 조정, 신용사업 등의 업무를 해나갔다. 

마을금고연합회 직제·기구 편성과 지부 설치
연합회의 역할을 해오던 재건국민운동중앙회가 1975년 12월 해체됨에 따라 마을금고연합회는 독자적인 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마을금고의 특성을 감안한 새로운 연합회의 직제·기구안을 확정 하였으며, 13개의 시·도지부 및 201개의 시·군·구지부 설치작업에 착수하였다.
지부는 서울지부를 시작으로 전북지부, 부산지부, 인천지부 등 전 국적으로 설치되었다. 협의회, 운영위원회, 사무국을 구성하여 지 부의 업무와 관내 단위 마을금고의 발전을 위한 활동을 하였다. 마 을금고 운동에 관한 조사·연구·건의, 지부의 사업계획과 예산·결 산안 승인, 운영위원회 반수의 선임, 중앙 대의원 총회 참석의원 선출, 운영위원회에서 올라온 안건 처리 등의 업 무를 수행하였다. 한편 1976년에는 재일 거류민단에 대한 마을금고 육성·발전책의 일환으로, 최 초의 국외 지부인 ‘일본국지부’를 설치하여, 동경 수기나미마을금고 등을 산하에 두었다.
마을금고연합회 각 지부가 설치되고 본궤도에 들 어선 1977년 말 기준으로 연합회 본부 직원은 16 명, 산하 각급 지부의 직원은 560명이었으며, 11 개 시·도지부 및 212개 시·군·구 운영위원 총 수는 1,313명으로 집계되었다. 

4월호에 계속됩니다 

마을금고연합회라 함은
모든 조합의 공동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조합으로
구성되는 연합체로서
이 법에 의하여 설립된
비영리법인을 말한다.

마을금고연합회 창립총회를 알리는 현수막

안호상 마을금고연합회 초대 회장의 마을금고 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