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Good · MG 이슈2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반응형 웹으로 더 스마트하게!

새마을금고 홈페이지(www.kfcc.co.kr)가 새단장했다.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는 모바일, 태블릿, PC 등 다양한 브라우저에 따라 맞춤형으로 변형되는 ‘반응형 웹’을 도입하여, 모바일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한층 강화하였다.

스마트 기기에 따라 변신하는 반응형 홈페이지
새마을금고가 새해를 맞아 홈페이지를 사용자 중심으로 더 스마트하게 리뉴얼하였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각기 다른 접속환경에 따라 웹페이지가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최적화된 화면을 구성하는 반응형 웹(Responsive Web)을 도입했다는 것이다.
반응형 웹은 PC 화면에 맞춰 제작된 웹페이지를 스마트 기기에서 볼 때 겪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한 기술이다. 단말 화면의 폭이나 높이에 따라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구성해 보여주기 때문에 스마트폰, 태블릿 등 에서도 높은 가독성을 자랑한다. 이렇게 개편된 홈페이지를 통해 모바일 이용자들의 접근성 및 이용자 편리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의 가치와 역량을 고려한 ‘메뉴’ 구조 변경
새 홈페이지는 새마을금고의 이미지와 가치, 주요 사업 등이 충실하게 보여질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홈페이지 전체의 기조가 드러나는 ‘메뉴’ 구조는 새마을금고의 가치와 역량을 순서대로 담았다. 새마을금고가 어떤 기업인지를 알려주는 ‘새마을금고’, 무슨 일들을 해왔는지 나타낸 ‘사업안내’, 새마을금고가 실천하는 지역사회와 이웃을 향한 나눔과 사랑을 전하는 ‘사회공헌’, 새마을금고의 역사적인 활약상들과 최신 소식을 알 수 있는 ‘미디어센터’ 등으로 메뉴 구조를 새롭게 설계했다.

그래픽화된 레이아웃으로 시각화 높여
한 눈에 보기 편한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각 메뉴의 성격에 따라 다른 형태의 인포그래픽을 적용한 것도 달라진 점이다. ‘새마을금고’의 메뉴의 세부 내용은 콘텐츠를 설명하는 보조도구로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사업안내’ 메뉴는 세부 사업들의 특성에 맞는 아이콘을 배치하여 이해를 도왔다. ‘사회공헌’ 메뉴는 실제 사회공헌활동 사진과 사업실적의 수치를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하여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었다.
특히 ‘새마을금고’의 하단메뉴인 ‘Company Brief’를 통해서 웹사이트 전체를 보지 않아도 새마을금고의 역사와 가치, 역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는 1963년 새마을금고의 기원부터 2020년 자산 200조 시대를 맞이한 새마을금고의 비전 및 전략, 주요 사업, 사회공헌, 정부지원자금 등의 새마을금고의 가치와 역량을 가장 잘 표현한 페이지라고 할 수 있다.
새마을금고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회원과의 소통을 더욱 확장하고, 새마을금고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대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The Smart MG’로서의 비전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