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 NEWS

2020. 12 December

MG새마을금고 가족 여러분이 전하고 싶은 행사소식이 있다면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원고 마감 : 매월 15일)
e-mail. hongbonews@kfcc.co.kr(푸르넷 내부 메일) | tel. 02-2145-9632, 9634

MG새마을금고 가족 여러분이 전하고 싶은 행사소식이 있다면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원고 마감 : 매월 15일)
e-mail. hongbonews@kfcc.co.kr(푸르넷 내부 메일)
tel. 02-2145-9632, 9634

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부산지역본부, 부산 새마을금고 공제 우수모집인 토론회 개최
새마을금고중앙회 부산지역본부는 지난 10월 28일 부산본부에서 공제(보험) 우수모집인을 초청하여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시대, 2021년 사업마케팅 방안」 등 공제(보험)사업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2부 행사로 우수모집인에 「부산 공제연도대상」을 시상하였다.

새마을금고중앙회 부산지역본부 사랑의 헌혈릴레이 캠페인 실시
새마을금고중앙회 부산지역본부는 11월 10일 코로나19 장기화로 빚어진 혈액수급 문제에 힘을 보태고자 「사랑의 헌혈 릴레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부산본부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헌혈봉사에 참여하여 작은 사랑나눔에 동참했다. 부산지역본부 박광제 본부장은 “오늘의 작은 실천이 생명을 살리는 씨앗이 되는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제주지역본부 환경정화 자원봉사활동 실시
새마을금고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직원 20여명은 10월 24일 제주시 화북동 관내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 보호 작업장인 ‘일배움터’에서 화단조성을 위한 주변 환경정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서울

중곡1동새마을금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차량 및 방역기 기증
중곡1동새마을금고는 11월 10일 중곡1동주민센터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차량 및 방역기(2천만원 상당) 기증식을 가졌다. 전혜숙 국회의원, 김선갑 광진구청장 및 주민과 함께한 행사에서 중곡1동새마을금고 이사장은 “더 든든한, 더 편안한 새마을금고로 나눔을 실천하면서 지역주민과 늘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관악중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수상
관악중앙새마을금고 송혜숙 계장은 타 금고 고객님께서 적금을 모두 중도해지하러 오신 것을 수상히 여겨 보이스피싱임을 인지하고 경찰서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한 공로로 관악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남서울새마을금고 내수경제 활성화 지원사업 물품 전달식
남서울새마을금고는 11월 18일 코로나19로 위축된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당1동 먹자골목 상점가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지원물품을 상인회에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더불어 남서울새마을금고는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당 1동 먹자골목 상인회’와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였다.

보라매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감사장 수상
보라매새마을금고 석지혜 대리는 지난 9월 25일 80대 회원이 정기예탁금 4천만원을 중도 해지하여 전액 현금 요구하는 등 행동이 수상하여 보이스피싱임을 직감하고, 경찰서에 신고하였다. 이로 인해 회원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내고 범죄예방에 협조한 공로로 서울 관악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성북제일새마을금고
장수사진 촬영행사 개최

성북제일새마을금고는 11월 12일, 13일 2020년 MG희망나눔 환원사업 일환으로 기획한 ‘행복 가득담은 장수사진 촬영행사’를 개최하였다. 행사는 공동유대권 내 어르신 총 60명을 대상으로 헤어·메이크업 지원, 촬영의상 제공, 영정사진 액자 지원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부산

반여2.3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수상

반여2.3동새마을금고 김은영 계장은 정기예금 300만원 예치 후 이미 예치되어 있었던 정기예금 2천만원을 자녀에게 빌려준다며 현금으로 인출해달라는 고객의 요청에 수상함을 인지하였다. 이에 자녀와의 통화시도를 수차례 거절하시며 화를 내시는 고객을 설득한 후 경찰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감사장을 수상했다.

명장2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명장2동새마을금고 허영진 직원은 10월 13일 6천만원의 현금을 찾아달라는 고객을 수상히 여겨 설득 끝에 저금리대출을 해준다는 보이스피싱임을 알아냈다. 이를 112에 신고하여 고객의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부산동래경찰서로부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을 수상했다.

대구

와룡새마을금고
대구 와룡산 환경정화 봉사활동 추진

와룡새마을금고 전 직원은 10월 24일 대구 와룡산 등산로 주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추진했다.

대구원대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대구원대새마을금고 구암지점 하주연 주임은 11월 4일 중도해지를 하며 현금 1천만원을 인출하려는 고객의 행동을 수상히 여겨 경찰서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감사장을 수상했다.

대현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대현새마을금고 김연혁 계장은 7천만원이 넘는 고액을 현금으로 인출하려는 고객의 요구를 받고 이를 수상하게 여겨 현금의 사용처를 문의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통화중인 휴대폰을 숨기는 등 보이스피싱을 의심할만한 정황이 포착되어 관내 경찰서에 신고하였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 공로로 대구 북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상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실시

상동새마을금고는 코로나19 예방 수칙인 거리두기를 준수하여 40명씩 3그룹으로 나누어 120명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상동새마을금고 쌀 전달식 실시
상동새마을금고는 11월 16일 임원 및 대의원의 추천을 받아 쌀(10Kg) 110포를 상동 주민을 대상으로 전달하였다.

인천

서해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수상

서해새마을금고 제1지점 이혜원 주임은 10월 12일 당일 오전에 출금한 수표를 마감시간 직전 재방문하여 전액(1,300만원) 현금으로 교환을 요청하는 고객님의 행동과 사유(대환대출)를 수상히 여겨 관할지구대에 신고하였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 회원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낸 공로로 10월 27일 인천서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서해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수상
서해새마을금고 박준우 대리는 11월 3일 타 은행에서 5,000만원을 현금으로 인출하여 보이스피싱 전달책에게 전달하기 전 금고를 방문한 고객의 행동을 수상히 여겼다. 이에 112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공로를 인정받아 인천서부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인천서부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상

인천서부새마을금고 장예지 대리는 카드대금으로 현금 600만원 출금을 요청한 고객이 의심스러워 확인한 휴대전화에는 수상한 카드사 앱이 설치되어 있고 해당 카드사 앱을 통해 콜센터에 전화를 하니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에 불법 해킹앱으로 확신하고 지구대에 신고하였다. 인천서부경찰서는 11월 2일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은 장예지 대리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계양새마을금고
소외계층에 온누리상품권 지원

계양새마을금고는 11월 12일 매년 실시하는 좀도리운동 및 불우이웃돕기 사회공헌사업으로 계양구 관내 행정복지센터 3곳으로부터 사회적 소외계층을 추천받아 온누리 상품권 1인당 10만원씩 총 2,400만원을 지급하였다. 계양새마을금고는 앞으로 사회 소외계층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의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광주전남

정남진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상

정남진새마을금고 김은진 대리는 9월 21일 본점에서 보이스피싱을 예방했다. 고령의 회원께서 고액의 정기예탁금 중도해지신청과 현금인출만을 원하고 전화통화(경찰·검찰 사칭)를 계속하는 등 의심스러운 정황이 포착되어 예탁금 해약을 막고 보이스피싱 사례를 설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였다. 이에 경찰의 날(10월 21일)을 맞이하여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장흥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중앙새마을금고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운동’ 실시

중앙새마을금고는 11월 11일 ‘2020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운동’ 일환으로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백미 150가마 3,200kg을 전달하고 노인회 6개소와 복지시설에 난방비 120만원을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사장은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하기 위해 회원 전체의 뜻을 모아 마련한 것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와 나눔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정새마을금고
치매극복선도단체 현판 수여식

산정새마을금고는 11월 6일 지역주민들의 치매예방 및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매극복선도단체로 활동하고자 목포치매안심센터와 치매극복선도단체 현판 수여식을 진행하였다.

대전세종충남

삼성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감사장 수상

삼성동새마을금고 김현정 차장은 11월 3일 대전동부경찰서로부터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공로로 감사장을 받았다. 10월 29일 피해자가 아파트중도금이라며 3,100만원을 현금으로 출금하려 하자 이를 수상히 여겨 피해자와 대화를 통해 저축은행을 사칭한 대출사기 보이스피싱임을 감지하고 경찰서에 신고하였다. 김현정 차장은 지난 2019년 3월에도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공로로 대전동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천안서부새마을금고,
천안시종합복지관에 김장김치 전달

천안서부새마을금고는 11월 5일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김장김치를 전달하였다. 올해 폭염과 잦은 태풍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김장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소식을 듣고 지역사회에 김장김치를 전달하였다.

천안북부새마을금고
장학증서 및 장학금 수여식

천안북부새마을금고는 11월 4일 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 300만원 및 장학증서를 수여하였다. 본 금고는 매년 우수인재를 양성하여 지역발전에 힘쓰고자 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증서 및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국가와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서천군새마을금고
MG봉사단·MG산악회 행복나눔 김장 봉사

서천군새마을금고는 11월 10일 장항읍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MG봉사단 및 MG산악회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2020년 행복나눔 김장 1004포기 합동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담근 김치는 독거노인 등 지역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며, 이사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나눔 행사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탄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상

탄동새마을금고 공채직원으로 8월에 입사한 신규직원 채희민 주임은 기지를 발휘하여 약 1,800만원의 보이스피싱 금융사기를 막았다. 탄동새마을금고는 보이스피싱과 대포통장 근절 및 사고 예방을 위하여 거액 인출을 지향하고 있으며, 500만원 이상 입·출금 거래 시 문진표도 수령하고 있다. 한편, 대전유성경찰서는 11월 9일 적극적인 대처로 보이스피싱 사기피해를 막은 채희민 직원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홍주새마을금고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사업 실시

홍주새마을금고는 MG새마을금고 이용 마케팅 활동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홍성정기전통시장 상인회에 200만원 상당 물품(후라이팬, 전골냄비)을 지급하였다. 또한 홍성상설시장, 명동상가, 광천전통시장에서 새마을금고 체크카드로 3만원 이상 사용 후 영수증을 지참하고 금고 내방 시 선착순으로 총 1,000만원의 물품을 지원하는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당진서부새마을금고
독서감상문대회 개최 및 장학금 지급

당진서부새마을금고는 10월 22일 제10회 당진서부새마을금고 이사장배 독서감상문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석문면을 주소지로 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 대회에서 3개 부문 8명의 우수자에게 장학금 및 도서상품권을 지급하였다.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개최되었지만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독서 습관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서부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여

대전서부새마을금고 홍동표 계장은 검찰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문자를 받고 예금 5,000만원을 중도해지하려는 고객을 수상히 여겨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하였고, 빠른 대처와 판단으로 소중한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였다. 이에 대한 공로로 11월 10일 대전서부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울산경남

진주동부새마을금고
월아산 질매재 흙먼지털이기 시설 기증

진주동부새마을금고는 11월 5일 지역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월아산 질매재에 흙먼지털이기시설(1,900만원 상당)을 설치해 진주시에 기증하였다. 이날 기증식에는 진주시장, 새마을금고중앙회 이사, 진주·산청·함양·거창·합천군 이사장 협의회 임원진과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하였다. 앞으로도 새마을금고의 설립목적에 맞게 상부상조정신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김해새마을금고 자원봉사활동 실시
동김해새마을금고는 10월 24일 새마을금고 봉사의 날을 맞이하여 임직원 및 자원봉사대원과 함께 지역을 위한 쓰레기 수거 및 환경보호 캠페인 활동을 실시하였다

신평새마을금고
석갑산 자연보호캠페인 실시

신평새마을금고 이사장 및 임직원은 10월 24일 자연보호활동의 일환으로 진주 석갑산 등산로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등산객에게 마스크 300여매를 나누어 주면서 방역 캠페인도 병행했다. 신평새마을금고 임직원은 해마다 등산객이 많은 석갑산의 자연정화 활동에 앞장서 왔다.

경기

진천새마을금고 추석맞이
선물꾸러미 제작 봉사활동

안산중앙새마을금고 농수산지점 고수현 계장은 10월 8일 ATM기기 앞에서 핸드폰 문자를 확인하며 100만원씩 나누어서 타금고 계좌로 입금하는 것을 수상히 여겨 지점장에게 보고하였고 지점장은 해당 금고로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을 하였다. 경찰이 출동하여 입금을 제지하고 이후 범인 검거까지 완료되어 이에 대한 공로로 안산상록경찰서장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았다.

안산서부새마을금고
본점 확장 이전 개점식

안산서부새마을금고는 11월 16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풍전로 37-9 트리플렉스 303동 101호로 본점을 이전하여 회원 및 기관장들과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점식을 개최하였다. 안산서부새마을금고 이사장은 “안산서부새마을금고가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서민금융기관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는 11월 16일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을 위해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송산권역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천을 받아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 사랑의 좀도리 봉사단과 금고 임·직원이 김치(5kg) 200박스를 전달하였다.

강원

춘천중부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춘천중부새마을금고 지영수 과장은 8월 21일 범죄피해자가 봉의지점에서 600만원을 인출하려는 것을 수상히 여겨 112에 신고하였으며, 현장에서 범인을 신속히 검거하도록 협조하여 강원지방경찰청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춘천중부새마을금고 장학금 지원
춘천중부새마을금고는 10월 3일 월드비전에서 주관하는 ‘제34회 청소년 희망날개장학금 후원’ 행사에서 지역의 교육비 혜택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였다.

삼일새마을금고 무료 국화작품 전시
삼일새마을금고는 11월 2일부터 20일까지 금고 내 사무실에서 국화작품을 전시하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군민들에게 마음의 위로와 휴식을 주고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개최한 이번 ‘가을 국화 꽃 전시회’에는 분재국, 목부작, 석부작 등 150여점의 다양한 국화가 전시되었다.

충북

청주중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청주중앙새마을금고 이서정 주임은 10월 8일 금고에 방문한 고객이 적금 해지를 하여 금액을 건네주지 않으면 가족의 신변에 위협을 가하겠다는 의심스러운 전화를 받고 있다며 도움을 요청하였고, 정상거래가 아님을 감지한 직원은 거래를 지연시키며 금융범죄예방관에게 신속히 연락해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청주청원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흥덕새마을금고 푸르미봉사단
백봉공원 환경정화운동 실시

흥덕새마을금고 임·직원 및 푸르미봉사단은 10월 23일 오전 봉명동 주요 도로 및 백봉공원 일대에서 환경정화운동을 실시하였다. 이날 환경정화운동은 주민들의 생활편의 및 관내지역인 봉명동의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곽성근 이사장, 푸르미봉사단 21명이 참여해 봉명동 주요 도로 및 백봉공원 일대 쓰레기 줍기 및 낙엽 쓸기 등의 작업을 실시하였다.

우암새마을금고 2020년 하반기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실시

우암새마을금고 임·직원 30여명은 지난 10월 22일 지역사회공헌활동 참여를 통한 새마을금고 이미지 제고 및 함께하는 기업문화 정착을 위한 본·지점 주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신제천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신제천새마을금고 영화지점은 지난 10월 27일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예금을 전액현금 인출 요구하며, 사용목적에 대한 대답을 횡설수설하는 점을 수상히 여겨 문진표 작성 등으로 시간을 지체 시킨 후 즉시 경찰서에 신고하여 회원의 재산과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제천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문화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상

문화새마을금고 허은미 대리는 10월 8일 자녀납치로 정기예금 1,500만원을 중도해지하려는 70대 회원을 수상히 여겨 자녀와 통화하여 보이스피싱을 막은 사건과 10월 13일 농협에서 500만원 인출한 후 금고에서 추가로 500만원을 인출하려는 회원과의 대화를 통해 보이스피싱 거래임을 직감하고 충주경찰서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11월 2일 충주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푸른새마을금고
연탄배달 봉사활동 실시

푸른새마을금고는 11월 7일 저소득층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사랑의 연탄배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여, 연탄 5,000장을 전달했다. 이사장은 “이번 연탄배달 봉사활동이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했던 나눔 문화가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곳을 살피고 나눔으로써 이웃들에게 사랑의 온기가 전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북

새경산새마을금고
신대부적지점 이전 개소식

새경산새마을금고는 11월 2일 신대부적지점을 이전했다. 이전한 곳은 새경산새마을금고가 매입 후 인테리어한 곳으로 개소식에는 내외빈 100여명이 참석하여 금고의 발전을 기원했다. 개소식 행사와 더불어 임직원이 함께 인근 상가를 방문해 팸플릿을 전달하며 서로의 번창을 기원하였다.

김천중앙새마을금고
MG천사회 연탄봉사 지원

김천중앙새마을금고 MG천사회는 11월 15일 김천시 관내 독거노인 등 불우한 이웃에게 연탄 500장씩 11가구에 총 5,500장을 지원하였다.

제주

실무책임자협의회
봉사위원회 불우이웃 성금기탁

제주지역본부 새마을금고실무책임자협의회 봉사위원회는 11월 11일 오전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방문하여 2백여만원의 물품을 기탁하고, 오후에는 서귀포 동홍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불우이웃을 위한 성금 2백만원을 전달했다.

자회사

MG자산관리 창립 10주년 및 MG정보시스템 창립 기념행사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MG자산관리는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100% 출자한 자회사로서 건물종합관리, 근로자파견, 가맹점사업 등 업무를 수행하며, MG정보시스템은 MG자산관리에서 100% 출자한 자회사로서 IT전산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두 회사는 새마을금고중앙회와 전국 새마을금고의 원활한 업무수행과 비용 절감 효과 등 후선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MG새마을금고 가족 여러분이 전하고 싶은 행사소식이 있다면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원고 마감 : 매월 15일)
e-mail. hongbonews@kfcc.co.kr(푸르넷 내부 메일) | tel. 02-2145-9632, 9634

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부산지역본부, 부산 새마을금고 공제 우수모집인 토론회 개최
새마을금고중앙회 부산지역본부는 지난 10월 28일 부산본부에서 공제(보험) 우수모집인을 초청하여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시대, 2021년 사업마케팅 방안」 등 공제(보험)사업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2부 행사로 우수모집인에 「부산 공제연도대상」을 시상하였다.

새마을금고중앙회 부산지역본부 사랑의 헌혈릴레이 캠페인 실시
새마을금고중앙회 부산지역본부는 11월 10일 코로나19 장기화로 빚어진 혈액수급 문제에 힘을 보태고자 「사랑의 헌혈 릴레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부산본부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헌혈봉사에 참여하여 작은 사랑나눔에 동참했다. 부산지역본부 박광제 본부장은 “오늘의 작은 실천이 생명을 살리는 씨앗이 되는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제주지역본부 환경정화 자원봉사활동 실시
새마을금고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직원 20여명은 10월 24일 제주시 화북동 관내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 보호 작업장인 ‘일배움터’에서 화단조성을 위한 주변 환경정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서울

중곡1동새마을금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차량 및 방역기 기증
중곡1동새마을금고는 11월 10일 중곡1동주민센터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차량 및 방역기(2천만원 상당) 기증식을 가졌다. 전혜숙 국회의원, 김선갑 광진구청장 및 주민과 함께한 행사에서 중곡1동새마을금고 이사장은 “더 든든한, 더 편안한 새마을금고로 나눔을 실천하면서 지역주민과 늘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관악중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수상
관악중앙새마을금고 송혜숙 계장은 타 금고 고객님께서 적금을 모두 중도해지하러 오신 것을 수상히 여겨 보이스피싱임을 인지하고 경찰서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한 공로로 관악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남서울새마을금고 내수경제 활성화 지원사업 물품 전달식
남서울새마을금고는 11월 18일 코로나19로 위축된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당1동 먹자골목 상점가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지원물품을 상인회에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더불어 남서울새마을금고는 사회적 책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당 1동 먹자골목 상인회’와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였다.

보라매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감사장 수상
보라매새마을금고 석지혜 대리는 지난 9월 25일 80대 회원이 정기예탁금 4천만원을 중도 해지하여 전액 현금 요구하는 등 행동이 수상하여 보이스피싱임을 직감하고, 경찰서에 신고하였다. 이로 인해 회원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내고 범죄예방에 협조한 공로로 서울 관악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성북제일새마을금고 장수사진 촬영행사 개최
성북제일새마을금고는 11월 12일, 13일 2020년 MG희망나눔 환원사업 일환으로 기획한 ‘행복 가득담은 장수사진 촬영행사’를 개최하였다. 행사는 공동유대권 내 어르신 총 60명을 대상으로 헤어·메이크업 지원, 촬영의상 제공, 영정사진 액자 지원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부산

반여2.3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수상

반여2.3동새마을금고 김은영 계장은 정기예금 300만원 예치 후 이미 예치되어 있었던 정기예금 2천만원을 자녀에게 빌려준다며 현금으로 인출해달라는 고객의 요청에 수상함을 인지하였다. 이에 자녀와의 통화시도를 수차례 거절하시며 화를 내시는 고객을 설득한 후 경찰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감사장을 수상했다.

명장2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명장2동새마을금고 허영진 직원은 10월 13일 6천만원의 현금을 찾아달라는 고객을 수상히 여겨 설득 끝에 저금리대출을 해준다는 보이스피싱임을 알아냈다. 이를 112에 신고하여 고객의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부산동래경찰서로부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을 수상했다.

대구

와룡새마을금고
대구 와룡산 환경정화 봉사활동 추진

와룡새마을금고 전 직원은 10월 24일 대구 와룡산 등산로 주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추진했다.

대구원대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대구원대새마을금고 구암지점 하주연 주임은 11월 4일 중도해지를 하며 현금 1천만원을 인출하려는 고객의 행동을 수상히 여겨 경찰서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감사장을 수상했다.

대현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대현새마을금고 김연혁 계장은 7천만원이 넘는 고액을 현금으로 인출하려는 고객의 요구를 받고 이를 수상하게 여겨 현금의 사용처를 문의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통화중인 휴대폰을 숨기는 등 보이스피싱을 의심할만한 정황이 포착되어 관내 경찰서에 신고하였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 공로로 대구 북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상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실시

상동새마을금고는 코로나19 예방 수칙인 거리두기를 준수하여 40명씩 3그룹으로 나누어 120명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상동새마을금고 쌀 전달식 실시
상동새마을금고는 11월 16일 임원 및 대의원의 추천을 받아 쌀(10Kg) 110포를 상동 주민을 대상으로 전달하였다.

인천

서해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수상

서해새마을금고 제1지점 이혜원 주임은 10월 12일 당일 오전에 출금한 수표를 마감시간 직전 재방문하여 전액(1,300만원) 현금으로 교환을 요청하는 고객님의 행동과 사유(대환대출)를 수상히 여겨 관할지구대에 신고하였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 회원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낸 공로로 10월 27일 인천서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서해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수상
서해새마을금고 박준우 대리는 11월 3일 타 은행에서 5,000만원을 현금으로 인출하여 보이스피싱 전달책에게 전달하기 전 금고를 방문한 고객의 행동을 수상히 여겼다. 이에 112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공로를 인정받아 인천서부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인천서부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상

인천서부새마을금고 장예지 대리는 카드대금으로 현금 600만원 출금을 요청한 고객이 의심스러워 확인한 휴대전화에는 수상한 카드사 앱이 설치되어 있고 해당 카드사 앱을 통해 콜센터에 전화를 하니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에 불법 해킹앱으로 확신하고 지구대에 신고하였다. 인천서부경찰서는 11월 2일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은 장예지 대리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계양새마을금고
소외계층에 온누리상품권 지원

계양새마을금고는 11월 12일 매년 실시하는 좀도리운동 및 불우이웃돕기 사회공헌사업으로 계양구 관내 행정복지센터 3곳으로부터 사회적 소외계층을 추천받아 온누리 상품권 1인당 10만원씩 총 2,400만원을 지급하였다. 계양새마을금고는 앞으로 사회 소외계층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의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광주전남

정남진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상

정남진새마을금고 김은진 대리는 9월 21일 본점에서 보이스피싱을 예방했다. 고령의 회원께서 고액의 정기예탁금 중도해지신청과 현금인출만을 원하고 전화통화(경찰·검찰 사칭)를 계속하는 등 의심스러운 정황이 포착되어 예탁금 해약을 막고 보이스피싱 사례를 설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였다. 이에 경찰의 날(10월 21일)을 맞이하여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장흥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중앙새마을금고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운동’ 실시

중앙새마을금고는 11월 11일 ‘2020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운동’ 일환으로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백미 150가마 3,200kg을 전달하고 노인회 6개소와 복지시설에 난방비 120만원을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사장은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하기 위해 회원 전체의 뜻을 모아 마련한 것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와 나눔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정새마을금고
치매극복선도단체 현판 수여식

산정새마을금고는 11월 6일 지역주민들의 치매예방 및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매극복선도단체로 활동하고자 목포치매안심센터와 치매극복선도단체 현판 수여식을 진행하였다.

대전세종충남

삼성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감사장 수상

삼성동새마을금고 김현정 차장은 11월 3일 대전동부경찰서로부터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공로로 감사장을 받았다. 10월 29일 피해자가 아파트중도금이라며 3,100만원을 현금으로 출금하려 하자 이를 수상히 여겨 피해자와 대화를 통해 저축은행을 사칭한 대출사기 보이스피싱임을 감지하고 경찰서에 신고하였다. 김현정 차장은 지난 2019년 3월에도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공로로 대전동부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천안서부새마을금고,
천안시종합복지관에 김장김치 전달

천안서부새마을금고는 11월 5일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김장김치를 전달하였다. 올해 폭염과 잦은 태풍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김장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소식을 듣고 지역사회에 김장김치를 전달하였다.

천안북부새마을금고
장학증서 및 장학금 수여식

천안북부새마을금고는 11월 4일 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 300만원 및 장학증서를 수여하였다. 본 금고는 매년 우수인재를 양성하여 지역발전에 힘쓰고자 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증서 및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국가와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서천군새마을금고
MG봉사단·MG산악회 행복나눔 김장 봉사

서천군새마을금고는 11월 10일 장항읍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MG봉사단 및 MG산악회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2020년 행복나눔 김장 1004포기 합동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담근 김치는 독거노인 등 지역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며, 이사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나눔 행사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탄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상

탄동새마을금고 공채직원으로 8월에 입사한 신규직원 채희민 주임은 기지를 발휘하여 약 1,800만원의 보이스피싱 금융사기를 막았다. 탄동새마을금고는 보이스피싱과 대포통장 근절 및 사고 예방을 위하여 거액 인출을 지향하고 있으며, 500만원 이상 입·출금 거래 시 문진표도 수령하고 있다. 한편, 대전유성경찰서는 11월 9일 적극적인 대처로 보이스피싱 사기피해를 막은 채희민 직원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홍주새마을금고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사업 실시

홍주새마을금고는 MG새마을금고 이용 마케팅 활동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홍성정기전통시장 상인회에 200만원 상당 물품(후라이팬, 전골냄비)을 지급하였다. 또한 홍성상설시장, 명동상가, 광천전통시장에서 새마을금고 체크카드로 3만원 이상 사용 후 영수증을 지참하고 금고 내방 시 선착순으로 총 1,000만원의 물품을 지원하는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당진서부새마을금고
독서감상문대회 개최 및 장학금 지급

당진서부새마을금고는 10월 22일 제10회 당진서부새마을금고 이사장배 독서감상문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석문면을 주소지로 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 대회에서 3개 부문 8명의 우수자에게 장학금 및 도서상품권을 지급하였다.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개최되었지만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독서 습관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서부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여

대전서부새마을금고 홍동표 계장은 검찰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문자를 받고 예금 5,000만원을 중도해지하려는 고객을 수상히 여겨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하였고, 빠른 대처와 판단으로 소중한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였다. 이에 대한 공로로 11월 10일 대전서부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울산경남

진주동부새마을금고
월아산 질매재 흙먼지털이기 시설 기증

진주동부새마을금고는 11월 5일 지역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월아산 질매재에 흙먼지털이기시설(1,900만원 상당)을 설치해 진주시에 기증하였다. 이날 기증식에는 진주시장, 새마을금고중앙회 이사, 진주·산청·함양·거창·합천군 이사장 협의회 임원진과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하였다. 앞으로도 새마을금고의 설립목적에 맞게 상부상조정신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김해새마을금고 자원봉사활동 실시
동김해새마을금고는 10월 24일 새마을금고 봉사의 날을 맞이하여 임직원 및 자원봉사대원과 함께 지역을 위한 쓰레기 수거 및 환경보호 캠페인 활동을 실시하였다

신평새마을금고
석갑산 자연보호캠페인 실시

신평새마을금고 이사장 및 임직원은 10월 24일 자연보호활동의 일환으로 진주 석갑산 등산로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등산객에게 마스크 300여매를 나누어 주면서 방역 캠페인도 병행했다. 신평새마을금고 임직원은 해마다 등산객이 많은 석갑산의 자연정화 활동에 앞장서 왔다.

경기

진천새마을금고 추석맞이
선물꾸러미 제작 봉사활동

안산중앙새마을금고 농수산지점 고수현 계장은 10월 8일 ATM기기 앞에서 핸드폰 문자를 확인하며 100만원씩 나누어서 타금고 계좌로 입금하는 것을 수상히 여겨 지점장에게 보고하였고 지점장은 해당 금고로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을 하였다. 경찰이 출동하여 입금을 제지하고 이후 범인 검거까지 완료되어 이에 대한 공로로 안산상록경찰서장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았다.

안산서부새마을금고
본점 확장 이전 개점식

안산서부새마을금고는 11월 16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풍전로 37-9 트리플렉스 303동 101호로 본점을 이전하여 회원 및 기관장들과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점식을 개최하였다. 안산서부새마을금고 이사장은 “안산서부새마을금고가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서민금융기관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는 11월 16일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을 위해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송산권역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천을 받아 의정부동부새마을금고 사랑의 좀도리 봉사단과 금고 임·직원이 김치(5kg) 200박스를 전달하였다.

강원

춘천중부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범죄예방 감사장

춘천중부새마을금고 지영수 과장은 8월 21일 범죄피해자가 봉의지점에서 600만원을 인출하려는 것을 수상히 여겨 112에 신고하였으며, 현장에서 범인을 신속히 검거하도록 협조하여 강원지방경찰청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춘천중부새마을금고 장학금 지원
춘천중부새마을금고는 10월 3일 월드비전에서 주관하는 ‘제34회 청소년 희망날개장학금 후원’ 행사에서 지역의 교육비 혜택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였다.

삼일새마을금고 무료 국화작품 전시
삼일새마을금고는 11월 2일부터 20일까지 금고 내 사무실에서 국화작품을 전시하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군민들에게 마음의 위로와 휴식을 주고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개최한 이번 ‘가을 국화 꽃 전시회’에는 분재국, 목부작, 석부작 등 150여점의 다양한 국화가 전시되었다.

충북

청주중앙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청주중앙새마을금고 이서정 주임은 10월 8일 금고에 방문한 고객이 적금 해지를 하여 금액을 건네주지 않으면 가족의 신변에 위협을 가하겠다는 의심스러운 전화를 받고 있다며 도움을 요청하였고, 정상거래가 아님을 감지한 직원은 거래를 지연시키며 금융범죄예방관에게 신속히 연락해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청주청원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흥덕새마을금고 푸르미봉사단
백봉공원 환경정화운동 실시

흥덕새마을금고 임·직원 및 푸르미봉사단은 10월 23일 오전 봉명동 주요 도로 및 백봉공원 일대에서 환경정화운동을 실시하였다. 이날 환경정화운동은 주민들의 생활편의 및 관내지역인 봉명동의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곽성근 이사장, 푸르미봉사단 21명이 참여해 봉명동 주요 도로 및 백봉공원 일대 쓰레기 줍기 및 낙엽 쓸기 등의 작업을 실시하였다.

우암새마을금고 2020년 하반기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실시

우암새마을금고 임·직원 30여명은 지난 10월 22일 지역사회공헌활동 참여를 통한 새마을금고 이미지 제고 및 함께하는 기업문화 정착을 위한 본·지점 주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신제천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감사장 수상

신제천새마을금고 영화지점은 지난 10월 27일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예금을 전액현금 인출 요구하며, 사용목적에 대한 대답을 횡설수설하는 점을 수상히 여겨 문진표 작성 등으로 시간을 지체 시킨 후 즉시 경찰서에 신고하여 회원의 재산과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제천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문화새마을금고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상

문화새마을금고 허은미 대리는 10월 8일 자녀납치로 정기예금 1,500만원을 중도해지하려는 70대 회원을 수상히 여겨 자녀와 통화하여 보이스피싱을 막은 사건과 10월 13일 농협에서 500만원 인출한 후 금고에서 추가로 500만원을 인출하려는 회원과의 대화를 통해 보이스피싱 거래임을 직감하고 충주경찰서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공로로 11월 2일 충주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푸른새마을금고
연탄배달 봉사활동 실시

푸른새마을금고는 11월 7일 저소득층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사랑의 연탄배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여, 연탄 5,000장을 전달했다. 이사장은 “이번 연탄배달 봉사활동이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했던 나눔 문화가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곳을 살피고 나눔으로써 이웃들에게 사랑의 온기가 전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북

새경산새마을금고
신대부적지점 이전 개소식

새경산새마을금고는 11월 2일 신대부적지점을 이전했다. 이전한 곳은 새경산새마을금고가 매입 후 인테리어한 곳으로 개소식에는 내외빈 100여명이 참석하여 금고의 발전을 기원했다. 개소식 행사와 더불어 임직원이 함께 인근 상가를 방문해 팸플릿을 전달하며 서로의 번창을 기원하였다.

김천중앙새마을금고
MG천사회 연탄봉사 지원

김천중앙새마을금고 MG천사회는 11월 15일 김천시 관내 독거노인 등 불우한 이웃에게 연탄 500장씩 11가구에 총 5,500장을 지원하였다.

제주

실무책임자협의회
봉사위원회 불우이웃 성금기탁

제주지역본부 새마을금고실무책임자협의회 봉사위원회는 11월 11일 오전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방문하여 2백여만원의 물품을 기탁하고, 오후에는 서귀포 동홍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불우이웃을 위한 성금 2백만원을 전달했다.

자회사

MG자산관리 창립 10주년 및 MG정보시스템 창립 기념행사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MG자산관리는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100% 출자한 자회사로서 건물종합관리, 근로자파견, 가맹점사업 등 업무를 수행하며, MG정보시스템은 MG자산관리에서 100% 출자한 자회사로서 IT전산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두 회사는 새마을금고중앙회와 전국 새마을금고의 원활한 업무수행과 비용 절감 효과 등 후선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MG새마을금고 가족 여러분이 전하고 싶은 행사소식이 있다면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원고 마감 : 매월 15일)
e-mail. hongbonews@kfcc.co.kr(푸르넷 내부 메일) | tel. 02-2145-9632, 9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