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
FOCUS

인터뷰 동영상 보러가기 ➔

박차훈 중앙회장 ‘SBS 오 뉴스’
생방송에 출연

서민금융의 든든한 지원군 MG새마을금고 알려

9월 18일 오후 5시에 방영된 ‘SBS 오 뉴스’ 생방송에 새마을금고 박차훈 중앙회장이 출연했다. ‘SBS 오 뉴스’는 한수진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SBS의 저녁 심층 종합뉴스 프로그램으로, 박차훈 회장은 인터뷰를 통해 금융협동조합의 장점과 새마을금고에서 실시하고 있는 긴급금융지원, 전통시장 지원 프로그램, 5060세대를 위한 상품 출시 등을 소개했다.

협동조합 금융모델 일찍 자리 잡은 유럽,
예금점유율 50% 이상
 Q. 
사실 유럽 같은 곳은 새마을금고 같은 금융협동조합이 전체 금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큰데요. 조합금융의 장점이 뭔지, 우리나라도 조합금융이 더욱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견을 주신다면요?

 A. 
유럽의 경우 협동조합 금융모델이 일찍 자리 잡았고, 오랜 시간 많은 위기를 견뎌내면서 그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프랑스, 네덜란드와 같은 선진국의 경우에도 협동조합금융의 예금점유비율이 약 50% 이상에 달하는데, 저희는 25%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협동조합은 특히 사회공헌이나 배당 형태로 지역사회에 이익을 환원하거든요. 새마을금고 역시, 전년도 기준으로 약 1,600억원 정도를 사회공헌활동에 지원했습니다. 다만, 선진국과 비교할 때, 우리의 협동조합의 토양은 아직 약한 편입니다.
마침 제가 농·수협 등 6개 기관으로 구성된 한국협동조합협의회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 발전 방안 등을 정부에 적극 제안하고 외국의 선진협동조합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협동조합의 뿌리가 더욱 튼튼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정부와 협동조합이 함께 노력해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마을금고가 자산 200조원을 달성한 것에 회원들께 감사드리며, 저희부터 이런 토양이 더 탄탄히 갖추어지도록 아낌없이 노력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자연재해로 어려운 회원 위해
긴급자금대출·상환유예 실시

 Q. 
새마을금고 이용자가 이천만 명이 넘죠. 주로 농어촌 지역주민들이나 전통시장 상인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최근 자연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특히 많을 분들인데, 요새 긴급자금대출을 실시하고 있으시죠? 어떻게 하면 농어민들이 받을 수 있을까요?

 A. 
긴급금융지원은 크게 긴급자금대출과 상환유예 등으로 나눠집니다. 현재 긴급자금대출로 약 405억원, 상환유예 등으로 지금까지 1조 2천억원이 지원됐습니다.
긴급자금대출은 신용대출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규모 내에서 최대 1천만원까지 해드리고 있는데, 총 1천억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 대출고객의 경우 6개월 이내까지 원금 또는 이자 상환을 유예해 드리고 있습니다.

전통시장 특화대출, 사업자등록증이나
점포 없는 상인도 이용 가능

 Q. 
새마을금고에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돕는 특별한 프로그램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신용도가 낮거나 자기점포가 없는 상인들도 특화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요. 좀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전통시장은 새마을금고의 동반자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전통시장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작년 8월에 출시한 전통시장 특화대출이 사업자등록증이나 점포가 없는 무점포 상인이라도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시장 상인회에 1년 이상 소속 중이고, 신용평가 8등급 이내라면 최대 1천만원까지 신용대출이 가능해, 마땅히 대출을 받기 어려웠던 시장 상인분들로부터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또한, 최소 100일에서 최대 300일까지 매일 소액씩 상환할 수 있어 상환부담도 덜어드리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저희 금고 하나마다 전통시장 하나씩 자매결연을 맺어서요. ‘전통시장 가는 날’을 지정해 운용하고 있고, 신용카드 단말기 및 각종 편의시설 설치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 50~70세 특화예금 출시, ‘황혼 육아’에 우대 금리 적용
 Q. 
노년층, 즉 실버세대를 우대하는 통장이 출시됐죠? 어떤 상품인가요?

 A. 
만 50세 이상 만 70세 미만의, 이른바 5060세대를 위한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이번 상품은 노령연금을 수급하거나 황혼육아를 담당하는 5060세대에게 차별화된 금융혜택을 드리기 위한 상품으로,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입니다.
여기다가, 국민연금 등 각종 노령연금을 받으시거나, 황혼육아를 담당하고 있다거나, 이런 데 대해서 우대금리를 하나하나 드려서요. 최대 2.1% 정도의 우대금리가 가능합니다. 각 금고별로 정해지는 기본이율에 우대금리를 합하면 적지 않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니 관심 있는 어르신들은 새마을금고에 오셔서 상담해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