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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새마을금고중앙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여 공개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정사항 비교표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본회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2.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의 의무이행
  3. 회원가입 및 이용과 관련한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 방지, 비인가 사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추후 법정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4.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여부 판단, 경품 지급, 홍보 및 판촉활동,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5.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및 제22조에 의한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 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의 목적
  6. 회원금고에 대한 지도·감독 및 임·직원의 교육관리
  7. 회원금고로부터 위탁받은 업무의 수행
  8.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2에 따른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 보존 등을 위한 개인정보 가명처리
  • (금융)거래라 함은 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공제(보험), 전자금융거래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제1조의 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다만,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본회의 리스크관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다만,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회원의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다만, 회원 탈퇴일 이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상품 및 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다만, 동의 철회일 이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보유 ·이용됩니다.
  5.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6. 금고에 대한 지도·감독 및 교육 관리를 위해 수집된 임·직원의 개인정보는 내부관리 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 이용됩니다.
  7. 본회는 업무의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하여 회원금고로부터 업무를 위탁(전산시스템 통합관리, 콜센터 등)받아 처리하고 있으며, 위탁받아 처리되는 개인(신용)정보는 금고의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8.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 보존에 활용하기 위해 가명처리한 개인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기간(시점)까지만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제3자 제공현황

  • 본회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위탁현황

    1. 본회는 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할 수 있으며, 위탁하는 경우에는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하겠습니다.
    2. 본회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고객은 본회가 처리하는 자신 및 만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본회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고객은 본회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본회는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다.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6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 본회는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유지하기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접속하신 고객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고객은 웹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설정(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방법 예시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제7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본회는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상품·서비스 제공, 회원금고에 대한 지도·감독 등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 필수적 정보
    1. 개인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군, 주소·전자우편 주소·전화번호 등 연락처
    2. (금융)거래 정보 : 상품종류, 이자율·만기·담보 등 거래조건, 거래일시·금액 등 거래설정 및 내역 정보
    3. 공제거래 정보 : 피공제자(공제대상자)의 건강진단 결과 등 질병 및 공제사고 이력관련 정보
    4. 여신거래 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신용능력 정보 및 신용도 판단정보
    5. 카드거래 정보 : 신용능력 정보, 신용도 판단 정보, 공공 정보, 결제계좌·자동납부번호 등 자동납부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 자동납부정보
    6.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 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선택적 정보
    - 주거 및 가족사항, 결혼 여부, 세대구성 등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전자금융거래에 한함)
    - 회원ID, 이용 전화번호, 운영체제 식별번호, 스마트기기 고유값, 접속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IP주소,
      HDD Serial, MAC 주소, 쿠키 등

    ○ 본인확인서비스(휴대폰, I-PIN)에 따른 수집 정보
    -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CI, IP, 통신사, 휴대폰번호 등

    ※ 본회는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시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합니다.

    ○ 수집방법
    - 본회 또는 본회에 업무를 위탁한 금고로부터 직접 수집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등을 통한 수집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 1. 본회는 탈퇴 또는 보유기간 만료,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으로 더 이상 개인정보를 보관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 각 목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해당 정보를 파기합니다.
    1.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정보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2.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다.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보존 근거 보존하는 개인정보 항목
    상법 제33조 계약서, 거래신청서 등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전표 등 이와 유사한 서류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 계좌 개설 및 거래내역 등 금융거래정보
    소득세법 시행령 제201조의10 연도별 납입액, 인출액, 납입전환 금액, 확인과세 제외금액 정보 등 연금확인서 발급을 위한 정보
    특정금융거래의 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5조의4 실지명의 확인 및 보고대상이 된 금융거래자료

    1. 라.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2.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본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의 암호화 : 고객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본회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방지 : 개인정보 처리를 하는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 본회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분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고충사항 처리부서
담당 정보보호부문 상무 김문호 금융소비자보호본부
전화번호 02-2145-9872~4 02-2145-9205~9206, 9244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고객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02-1833-6972(www.kopico.go.kr)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본회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