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새마을금고중앙회, 금융감독원과 감독, 검사 역량강화를 위한 MOU 체결
조회수 721
게시글 view을 나타낸 표
작성일 2020-06-10 00:00:00

- 상호 감독·검사 역량 및 노하우 공유를 위한 인적교류
- 서민금융활성화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협력 강화


□ 새마을금고를 지도, 감독하는 새마을금고중앙회(박차훈 회장)와 금융기관을 검사·감독하는 금융감독원(윤석헌 원장)이 상호 감독, 검사역량 강화 및   서민금융 활성화를 위해 MOU를 체결했다.

 

□ 9일, 금융감독원 소회의실에서 체결된 MOU의 주요 내용은  ▲ 감독, 검사역량 강화를 위한 상호 인적교류 ▲ 서민금융활성화를 위한  자금지원 및 서민금융상품 개발 ▲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교육 및 피해 예방, 구제활동을 위한 상호 협력 등으로 양 기관의 업무협약 기간은 1년이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지속적인 협력을 위해 연장 될 예정이다.

 

□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업무협약식에서 “새마을금고중앙회와 금융감독원이 최초로 체결하는 업무협약인 만큼 중앙회 및 금융감독원의 상호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며, 금융소비자 보호 및 서민금융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금융권의 금융업무 및 검사, 감독업무의 전문적인  경험을 가진 중앙회와 은행권을 포함한 전(全) 금융기관에 대한 폭 넓은 검사, 감독 경험을 가진 금융감독원이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상호 교류함으로써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만큼, 각 기관의 특성을 결합한 서민금융활성화 방안 및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까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새마을금고 지도,감독기관으로써, 약 140여명의 전문 검사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검사업무의 전문성·독립성 제고를 위해 2019년 3월부터 금고감독위원회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다.

 

【사진설명】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MOU체결 협약서를 함께 들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을 나타낸 표
이전글 MG새마을금고 재단, ‘청년 주거 장학지원 사업’ 증서전달식 개최
다음글 새마을금고중앙회, 헌혈 릴레이 캠페인 참여